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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B반_ 자세한 수업내용

2018 EYP 스튜디오 프랑스 문화 예술 세미나-강좌 (3기)

■ 일시: 1/27(토), 2/3(토), 2/10(토), 2/24(토)

         A반11am-1pm, B반2-4pm, C반16h30–18h30pm (총 12강좌 중 선택 수강)

■ 강사: 

        문소영_KBS 월드 라디오 불어방송 작가

        박은영_파리 1대학 조형예술학 박사/작가/ EYP studio 디렉터/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겸임교수

        라울 삼파이우 로프스_파리 1대학 미술사 박사,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 강사

■ 참가대상

                A, B반: 문소영, 박은영 선생님의 공동 강좌입니다. A, B반 모두 공동 강의로 진행됩니다.

                        *A반은 프랑스어를 6개월~1년 정도 공부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B반은 프랑스어를 1년이상 공부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C반: 라울 삼파이우 로프스. 불어로 진행됩니다. (필요시, 주요 개념에 대한 부분적인 한국어 통역 있음.)

                        *프랑스어 능력시험 DELF B1 이상의 과정에 계신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 모집기간:  2018년 1월 9일(화)~ 1월 25일(목) 저녁6시

■ 모집인원:  한 강좌 당 8~10명  *총 12강 중 선택적으로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 세미나-강좌 개요

                  EYP스튜디오에서 기획한 « 프랑스 문화 예술 세미나-강좌 »(3기)는 프랑스 문화와 예술에 관한 세미나 형식의 수업입니다.

                  각각의 수업은 특정 주제에 대하여 다룹니다. 여러 다양한 상황과 맥락에 따른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어휘와 용어들을 사용함으로써

                  프랑스어를 보다 깊이 이해함과 동시에 프랑스 문화와 예술의 다양한 면들에 접근해 보고자 합니다.

 

■ 강사소개

                   _라울 삼파이우 로프스, 파리 1대학 미술사 박사

                   라울 삼파이우 로프스는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 강사이다. 현재 로코코 양식에 집중되어 있는 그의 연구들은 근대 시기의 양식적인 규정들, 그리고

                   특히 제단장식화 연구를 기반으로 한 저자권(著者權)과 궁(宮)이나 가톨릭 교회의 장식과 연관된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2014년 12월 팡테옹 소르본느 파리 1대학에서 다니엘 라브로 교수의 지도하에 « 민호트(minhote)* 로코코 양식 : 18세기 후반 브라가 현(縣)의 예술 »

                   이라는 연구논문으로 미술사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민호트 : 포르투갈 북서쪽에 위치했던 Minho라는 도시이름에서 비롯된 명칭.

                                                         *minhote : du nom de l’ancienne province de Braga, le Minho

 

                   _문 소 영, KBS 월드 라디오 불어방송 작가

                   문소영은 불어 번역 및 전문 통역 프리랜서이다. 한국문학 번역원의 지원을 받아 김태용의 « 포주이야기 », 정용문의 « 닭과 함께 하는 어떤 »,        

                   김중혁의 « 악기들의 도서관 », « 좀비들 », « 당신의 그림자는 월요일 » 등 여러 단편 및 장편 소설들을 불어로 번역하였다. 주한프랑스

                   대사관 어학 교육 협력과에서 근무하였으며 KBS 월드 라디오 불어방송 작가 및 진행을 담당하였다. 1995년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를 졸업        

                   하고 2000년 동대학의 국제지역대학원 유럽연합학과를 졸업하였다.  

                   _박 은 영, 파리 1대학 조형예술학 박사/ 작가/ EYP studio 디렉터/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겸임교수

                    박은영은 회화, 영상, 사운드, 애니메이션, 설치, 부토와 무용영상 등 다원예술 분야에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이다. 무용수,

                    조명디자이너, 무대디자이너 등 공연예술분야의 예술가 및 테크니션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미디어의 다양한 충돌과 전도를 실험하며

                    인간의 형상, 몸, 정체성을 탐구하고 조명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1997년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를 졸업하였으며 2001년

                    파리 팡테옹 소르본 1대학에서 조형예술학 석사, 2007년 동대학 조형예술학과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경기창작센터(2012), 홍은예술창작센터(2013)

                    입주작가로 활동한 바 있다.

 

■ 세미나 일정 및 내용

                       A반 11am-1pm, B반 2-4pm, C반 16h30–18h30pm (총 12강좌 중 선택 수강)

 

                      1강_1/27(토)    A반 현대 미술 작품 속의 다양한 재료들(1)

                    2강_1/27(토)    B반 현대 미술 작품 속의 다양한 재료들(1)

                    3강_1/27(토)    C반 18세기 프랑스 예술 입문

 

                    4강_2/3(토)     A반 현대 미술 작품 속의 다양한 재료들(2)

                    5강_2/3(토)     B반 현대 미술 작품 속의 다양한 재료들(2)

                    6강_2/3(토)     C반 루이 14세 통치 말년과 우아한 « 레장스(섭정)시대 » : 지속성과 혁신

 

                    7강_2/10(토)    A반 20세기 현대음악과 조형예술(1)

                    8강_2/10(토)    B반 20세기 현대음악과 조형예술(1)

                    9강_2/10(토)    C반 로카이유 시대와 예술적 페러다임들

                    10강_2/24(토)   A반 20세기 현대음악과 조형예술(2)

                    11강_2/24(토)   B반 20세기 현대음악과 조형예술(2)

                    12강_2/24(토)   C반 보자르(Beaux-Arts)의 태동과 살롱전의 눈부신 발전

 

■ 참가신청: https://goo.gl/forms/lMNSH2GiNslE52EH2

■ 참가비:    1강좌 당/ 30,000원 (*각 강좌는 개별 강좌로 선택 수강 가능합니다.)

                                    

■ 세미나 참가비 결제 

                *참가는 구글폼으로 신청서를 접수하신 후 참가비를 입금하신 선착순으로 확정됩니다.

                *신청기간 중 매일 밤 10-12시 사이 참가 접수확인 안내메일을 발송합니다.  

                *참가비 입금을 하신 다음날 오전까지 확인 메일 수신이 안 되신 경우 02 322 2209 로 전화 주십시오.

                *신청기간 중 매일 신청서 상단에 신청 현황을 공지하오니 신청하시기 전에 마감여부를 확인해 주십시오.

                *신청이 마감된 후에 참가비를 입금하신 경우는 입금계좌 확인 후 100% 환불해 드립니다.

                *카드로 결제 하실 분도 우선 은행입금을 해주십시오.

                 첫 수업 날 환불해드리고 카드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 입금계좌: 국민은행 032901-04-254591 (계좌명: 박은영EYP studio)

               *워크숍 참가신청 취소 및 환불은 워크숍 당일에는 불가하오니 모집 기간 내에 변동여부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워크숍 시작 1주일 전에는100% 환불해 드립니다. (1/15(월)까지 취소하실 경우)

 

■ 장소: EYP스튜디오

               서울 마포구 성산동 209-1, 407호 (마포구 월드컵북로 78)

               (리치몬드 제과점 성산본점 옆 CU편의점 건물 4층)

               대중교통: 2호선 홍대입구역 1번 출구 버스 7016, 7711, 7737, 마을버스06번 (경성중고입구 혹은 성미약수터 하차)/ 건물 내 지하주차장 이용가능​

■ 문의:     www.eypstudio.com  |  eypstudio@gmail.com  |  02)322-2209

C반 자세한 수업내용 16h30–18h30pm

*Raúl C. SAMPAIO LOPES 선생님 진행

A, B반 자세한 수업내용  A 반 11am-1pm, B 반 2-4pm

*문소영, 박은영 선생님 공동 진행                 

A, B반은 동일한 주제로 수업합니다. 

반 선택은 참가자분들의 불어 Niveau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A, B반  1/27(토) 2/3(토)  A 반 11am-1pm, B 반 2-4pm *문소영, 박은영 선생님 공동 진행

1,2,4,5강

<현대 미술 작품 속의 다양한 재료들>(1),(2)

La diversification des matériaux dans l'art contemporain(1),(2)

    1강_1/27(토)    A반 현대 미술 작품 속의 다양한 재료들(1)

    2강_1/27(토)    B반 현대 미술 작품 속의 다양한 재료들(1)

   

    4강_2/3(토)     A반 현대 미술 작품 속의 다양한 재료들(2)

    5강_2/3(토)     B반 현대 미술 작품 속의 다양한 재료들(2)

Christo and Jeanne-Claude, Valley Curtain 1972 (USA)

현대 예술가들은 다양한 재료들을 사용하여 작품을 제작한다.

일상의 오브제로부터 소리, 움직임과 같은 비물질적인 재료들 그리고 소멸을 전제로 하는 일회성의 작품들은 어떻게 보존, 기록되는가?

무형의 작품들은 어떻게 재현되는가? 현대미술에서의 다양하고 독특한 재료의 사용은 작품의 전시형식뿐 아니라 보존과 복원의 문제와도 깊이

관여되어 있다. 본 세미나-강좌에서는 아래의 현대 작가들의 작품에 나타나는 독특한 재료사용과 전시방식 그리고 보존과 관련된 몇 가지 쟁점 등에

대해 살펴본다. 각각의 미술작품 속에 사용된 재료들의 의미를 사전적인 해석에만 머무르지 않고 작품과 재료로 인해 발생되는 흥미로운 현대미술의

문제들은 무엇이며 연관된 개념, 딜레마 등에 대해 전문적인 용어의 사용과 맥락을 이해하는 데 강의의 목적을 둔다.

 

대지예술 작가들, 아르테 포베라(Arte Povera)의 대표 작가인 주세페 페노네 (Giuseppe Penone), 흙, 모래, 나무, 말린 식물 등 자연의 물질을 사용하는

독일 현대작가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 티노세갈(Tino Sehgal)의 퍼포먼스 작품과 미술관 소장의 문제, 야나 스테르박 (JANA STERBAK)의

소 옆구리 살로 만든 드레스. 천 소재를 사용하는 작가들 : 크리스티앙 볼탕스키(Christian Boltanski), 요셉 보이스(Joseph Beuys),

크리스토와 장 끌로드(Christo and Jeanne-Claude).

 

<강의 중 사용되는 참조 이미지와 텍스트>

 -PEAUX TISSUS ET BOUTS DE FICELLES (피부, 천 조각들과 실 끄트머리들)

  (un parcours en zigzag dans les collections du Centre Pompidou, Musée national d'art moderne, Centre de création industrielle),

  Elizabeth Amzallag-Augé, Edition: Paris/France, Centre Pompidou.

 -Le paradigme de l'art contemporain : Structures d'une révolution artistique, Nathalie Heinich, Edition: Gallimard.

    6. La diversification des matériaux/ 13. Les nouvelles façons d'exposer/ 15. Les dilemmes du conservateur

  프랑스 사회학자 나탈리 에니끄의 저서 <현대미술의 페러다임: 예술적 혁명의 구조들> 중 재료의 다양성, 새로운 전시 유형들, 작품 보관의 딜레마

  챕터에서 발췌한 텍스트를 참조 독해 자료로 사용합니다.

A, B반2/10(토) 2/24(토)  A 반 11am-1pm, B 반 2-4pm *문소영, 박은영 선생님 공동 진행

7,8,10,11강

<20세기 현대음악과 조형예술>(1),(2)

Musique contemporaine et arts plastiques(1),(2)

    7강_2/10(토)    A반 20세기 현대음악과 조형예술(1)

    8강_2/10(토)    B반 20세기 현대음악과 조형예술(1) 

   10강_2/24(토)   A반 20세기 현대음악과 조형예술(2)

   11강_2/24(토)   B반 20세기 현대음악과 조형예술(2)

               

    7강/ 8강. 무조음악의 탄생 La naissance de la musique atonale

      -음악가이며 화가인 쇤베르그/ 화가이며 음악가인 칸딘스키 Schönberg, le musicien et peintre/ Kandinsky, le peintre et musicien 

      -음렬주의가 시각예술(조형예술)에 미친 영향들 Quelques influences du sérialisme sur les arts plastiques 

 

    10강/ 11강. 현대미술에서의 사운드 Le son dans l'art contemporain

      -미니멀리즘과 비디오 아트 Le minimalisme et l'art vidéo

      -실험음악과 현대미술 Musiques expérimentales et l'art contemporain

Vasily Kandinsky, Rain Landscape, 1911

2010년 영국의 미술상인 터너상(Turner Prize)은 최초로 사운드아트 작가인 수잔 필립스(Susan Philipsz)에게 수여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미술행사인 베니스 비엔날레는 2013년 티노세갈(Tino Sehgal)의 퍼포먼스 작품에 황금 사자상을 수여한다.

<미술이 아닌 음악이다>, <미술이 아닌 무용이다>라는 수상에 대한 논란은 사실 현대 미술 영역에서만큼은 이제 더 이상 크게 주목되는 문제는 아니다.

미술과 음악은 끊임없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되어 왔다. 20세기 초 무조음악의 실험이 시작된 이후 음렬주의는 많은 비판 속에서도

쇤베르크, 올리비에 메시앙, 피에르 불레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화를 거듭한다. 1960년대 이후 전통적인 음악에서 음악의 요소로 간주되지 않았던

침묵과 소음이 음악의 영역에 포함되었고(존 케이지), 음악은 전시(백남준)되었다. 녹음된 자연의 소리로부터 소리를 조작하는 구체음악(피에르 쉐퍼)과

같은 전자음악의 선구적인 실험들은 독특한 소리 풍경(Soundscape)을 만들어 낸다. 이렇게 변화되고 확장된 음악/소리의 개념은 20세기 작곡가들에

의해 전통적인 기보법을 탈피한 다양한 형식의 조형적인 기보 방식을 가져오기도 했다. 본 강좌에서는 특히 20세기 현대미술과 음악의 교차점에

위치하는 음렬주의, 1960년대 미니멀리즘과 비디오 작가들의 상호 교류 그리고 21세기 동시대 현대미술 속의 사운드 등에 대해서 살펴본다.

음악과 미술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지만 다른 의미의 용어들에 관한 정확한 개념 이해와, 미술사와 음악사의 큰 맥락의 중요한 사조들에 대해 단순한

해석이 아닌 각 분야의 맥락에 적합한 의미로 해석하고 이해하는 데 강의의 목적을 둔다. 

          

 

< 강의 중 다루는 참조 작가와 텍스트>

프랑스 작곡가이자 음악학자인 장 이브 보쇠르(Jean-Yves Bosseur)의 아래 저서들 중에서 발췌한 텍스트를 참조 독해 자료로 사용합니다.

-John Cage (Minerve), 

-Musique et arts plastiques - interactions au XXe siècle (Ed. Minerve), 

-Vocabulaire des arts plastiques du XXe siècle (Minerve),

-Musique et beaux-arts (Minerve), Du son au signe (Alternat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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