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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EYP스튜디오 초청특강
미디어 아트와 오디오 기술 세미나

      (미디어 아트 작품에 활용되는 오디오 장비 및 기술 활용 온라인 세미나)

        일시: 1회차) 2021년 1월30일(토) 2-5PM/  2회차) 2021년 1월31일(일) 2-5PM (총2회 6시간)

초청강사: 양 성 원(음향감독, 전 음악 PD, 사운드디자이너)

일시:1회차) 2021년 1월30일(토) 2-5PM  2회차) 2021년 1월31일(일) 2-5PM (총2회 6시간)

■ 방식: Zoom 화상 세미나 (1.29(금) 참가자 개별 메일로 링크 주소 발송

모집기간: 2021년 1월14일(목) ~ 1월28일(목) 저녁 6시까지

모집인원: 회차 당 30명 내외 (선착순 마감)

참가 대상

                 -미디어아트, 설치미술, 사운드아트 제작에 관심 있는 분

                 -미디어아트, 영상, 공연예술 등 음악 및 사운드 작업과 연계된 분야의 창작자, 엔지니어, 전공 중인 학생

참가비: *1강좌 당 30,000원/ 1강좌 30,000원/ 2강좌 60,000원

협력

            AVcabinet           https://www.facebook.com/AVcabinet

            마리오음악공작소 https://www.facebook.com/mariomusicfactory

참가신청 : 구글 설문지 https://forms.gle/QhsdfzMeApBAz2zk8

기획 및 주최: EYP스튜디오

                

문의:  www.facebook.com/EYPstudio |   www.eypstudio.com  |  eypstudio@gmail.com  |  031) 947 2293    

특강 개요

미술, 영상, 공연예술 창작자가 사운드 아트 작품을 제작할 때 도움이 되는 오디오 장비 및 기술 전반에 관한 세미나입니다. 다년간 음악, 음향 전 분야에서 음악 PD, 사운드디자이너, 무대음향감독으로 활동 중인 양성원 감독님이 진행하는 특강으로 미디어 창작자들에게 실질적인 이해와 적용에 도움이 되는 부분들을 중심으로 구성한 강좌입니다. 홀로그램 사운드를 비롯한 첨단 사운드 장비들이 사용 되는 현대 사운드 아트 전시 및 공연예술의 형식을 예시로 다양한 환경에서의 녹음 장비 및 사운드 디자인 기술에 관해 실질적인 노하우 등을 살펴보며 특별한 사운드를

만들고 싶을 때의 효과적인 접근법 등 창작자 관점에서 필요한 사운드 및 오디오 관련 정보들을 소개하는 세미나입니다.

​<자세한 특강 프로그램>

 

1회) 1월30일 (토) PM 2~5

1. 사운드와 노이즈

- 미디어아트 관점에서의 본질적인 사운드의 이해

 

2. 착한 노이즈, 나쁜 노이즈, 이상한 노이즈

- 미디어아트 영역에서의 노이즈의 이해

- 제거 대상이 아닌 크리에이티브 노이즈 관점

 

3. 레코딩 이론과 마이킹 테크닉

- 올바른 레코딩 방법과 기술

: 3:1법칙, 콤필터링효과, 레퍼런스 레벨(rms –20dBfs)

- Acoustic 사운드의 접근법

: 어쿠스틱 소스별, 악기별 레코딩 방법

- 녹음실 이용과 믹싱 의뢰 방법

: 스튜디오 종류, 이용 방법, 멀티트랙 포맷 등

- 레코딩, 에디팅, 믹싱, 마스터링의 개념

- ADR(후시녹음), Foley(폴리 사운드) 이해

4. 잠시 쉬어가는 이야기 – ASMR(자율 쾌감 쾌락 반응)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 녹음에 필요한 장비, 기술, 주의점

- 스피커, 헤드폰, 이어폰 출력 장비에 따른 차이점

휴식(10분)

5. 엠비언스(Ambience, 환경음, 공간음)

- 미술, 시각디자인, 미디어아트의 Texture 관점

- 녹음 장비와 방법, 유의 사항(국립수목원 사운드 현장 녹음 예제)

- 직접 녹음한 사운드와 샘플라이브러리의 효과적인 활용법

.

6. 공간음향(뮤지엄, 전시공간 기준)

- 작품 전시를 위한 최적의 사운드 조건 및 준비사항

 

7. 언택트 시대의 SNS 스트리밍 이해

- 믹싱, 마스터링: 사운드 효과, 무료음원, 저작권 관련

- 온라인 유투브 스트리밍 서비스의 한계, 포맷에 관해서

(라이브로 공연장에서 플레이 할 때와 온라인플랫폼에 올릴 때 유의할 점, 차이점)

 

8. 미디어별 Loudness 표준

- 라우드니스 미터 LUFS의 이해와 미디어별 표준 레벨

-라이브 질의응답

수강신청 시 참가자들이 보낸 질문들을 통합하여 피드백

* 본 프로그램의 무단전재를 금합니다.

* 커리큘럼 ⓒ 양성원 

 

2회) 1월31일 (일) PM 2~5

1. 소리를 보고 읽는다

- 소리의 3요소 : 파형의 시각적 분석

- 눈은 귀보다 정확하다

: 시각 디자인 관점에서 보고 읽는 소리의 이해

: 시각적 보조 장치 – 아날라이저. 각종 Meter 이해

- 소리의 시각적 활용(인터렉티브 미디어아트 관점)

 

2. 미디어아트를 위한 특별한 사운드 메이킹

- Infrasound - Sound – Ultrasound

: 대비 Inftared – Light – Ultraviolet로 이해

- 다운샘플링(Down Sampling)의 2가지 관점

: Pitch Shifting or Resampling 기법

- 주파수 작곡: 아날로그 신스에 대해

: Subtractive, Addictive, FM, Wavetable, Analog Modeling

- 작가주의적 나만의 가상악기 만들기(NI Kontakt 기준)

: One shot, Looping, Melodic의 3가지 Sampling 기법 이해

: ADSR(Attack, Decay, Sustain, Release) 톤(음색) 메이킹

- DAW을 활용한 사운드 메이킹(작곡, Cubase pro 기준)

3. 잠시 쉬어가는 이야기 – 저작권, CCL, 무료음원 이야기

- 강사의 문화뉴스 칼럼과 카드뉴스로 설명

휴식(10분)

4. 미디어아트 작품의 스피커 이해

- 스피커의 구조, 볼륨의 이해, 음역대별 주파수의 특성

 

5. 미디어아트 작품의 멀티채널 이해

- 스피커의 선택, 모노, 스테레오, 서라운드, 채널분리,

칼리브레이션, 튜닝

 

6. 미디어아트 작품의 홀로그램 사운드(4DSound)

- 4D 사운드 초지향성 스피커 이해

 

7. 미디어아트 작품의 이해

- 디뮤지엄 전시 <너의 감정과 기억> MONOM 작가의

Lost Spaces: Rainforest Variations, 2020

- Kristin Oppenheim, Sail on Sailor, 1993

- Robin Minard, Climate Change (Blue)

-라이브 질의응답

수강신청 시 참가자들이 보낸 질문들을 통합하여 피드백

* 본 프로그램의 무단전재를 금합니다.

* 커리큘럼 ⓒ 양성원 

■초청 강사 소개 : 양 성 원

- 음향감독, 전 음악 PD, 사운드디자이너

<주요경력>

- 2020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 프로젝트 선정사업 Convey Project (Art & Culture Online Project) 자문

- 전 뮤직앤사운드(마리오스튜디오) 대표

- 전 네오위즈모바일 사운드팀 팀장

- 독립장편&단편영화 '베일', ‘주위, 주의’ 등 다수 사운드, 작곡 감독

- 엘프로젝트 프로듀서(작곡, 편곡, 믹싱)

- 국립중앙박물관 ‘내안의 가능성을 찾아라’ 영상음악 작곡 & 특강

- 서울월드 IT 쇼, 서울 AR & VR 엑스포 영상사운드

- 문화뉴스 실용음악분야 '양감독님 궁금해요' 칼럼 연재

- 문체부 KTV 국민방송 음악감독(희망나눔캠페인송 작편곡 및 프로듀서)

- 교육부 한국직업능률평가원 커리어패스 50인 선정

- 서울특별시 푸른국 문화예술 프런티어 위촉